통.환.다

통풍, 고혈압환자 1년 6개월 웨이트 운동 후 인바디 변화

통환다 2023. 7. 16. 22:14
반응형
식단없이 웨이트 위주의 운동,
서서히 바뀌는 체지방량과 골격근량

안녕하세요, 통풍환자의 다이어트 통환다입니다. 오늘은 제가 운동을 시작한지 1년 6개월이 되는 날입니다. 중간에 수술을 위해 한 달 정도 운동을 쉬었는데 그때를 제외하면 1주일에 3회 정도씩은 꾸준하게 운동을 했습니다. 부끄러운 말씀이지만 사실 식단을 하거나 유산소 운동을 하진 못했습니다. 좀 했던 것은 등산 정말 가끔..? 최근에는 웨이트 운동 후에 약 3km정도씩은 러닝운동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제가 왜 통풍에 걸렸는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https://tongfung-diet.tistory.com/entry/%EC%88%A0-%ED%95%9C-%EC%9E%94-%EC%95%88-%EB%A7%88%EC%8B%9C%EB%8A%94-%EB%82%B4%EA%B0%80-%EC%99%9C-%ED%86%B5%ED%92%8D%EC%97%90-%EA%B1%B8%EB%A0%B8%EC%9D%84%EA%B9%8C

 

술 한 잔 안 마시는 내가 왜 통풍에 걸렸을까?

이십대 중반 처음 통풍발작, 맥주도 입에 안 대는 내가 왜 통풍에 걸렸을까? 안녕하세요, 통풍환자의 다이어트 통환다입니다. 오늘은 시간이 좀 나서 제 개인적인 얘기를 좀 드려볼까해요. 개인

tongfung-diet.tistory.com

주3회 출근 전 1시간~1시간 20분 정도 웨이트 

지금은 회사를 그만두고 약간 휴식을 취하고 있으나 운동을 시작하고 지난 달 까지만 하더라도 출근 전에 운동을 다녀왔습니다.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는데 의사선생님이 운동을 강하게 권유한 뒤로 정말 생존을 위해 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약 안 먹으면 정말 위험한 수치라고 말씀을 해주셨었어요. 이 당시에 혈압이 약 160/120이었고, 요산수치는 9정도였습니다.

지금이야 자세도 적당히 잡고 하지만 이때는 정말 뉴비였음. 이때 좀 신기는 아니고 운동할 맛이 안났었던데 운동하고 오히려 체중이 조금 더 올랐었습니다. 처음 96kg였는데 98kg까지 오르더라구요. 그래도 이때 포기 안 하고 꾸준히 한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식단없이 웨이트 운동 후 체중 변화 98kg > 93.5kg

체중이 줄어드는 속도는 지금도 엄청나게 더딥니다. 아침에 몸무게 잴 때마다 저도 모르게 아쉬움이...그래도 1년 동안 나름 4-5kg정도 감량한 셈이네요. 지금은 유산소 운동도 조금 병행을 하고 있으니 속도가 좀 더 붙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이 블로그 운영하면서 책임감 가지고 체중 조절해야죠ㅎㅎ

골격근량(kg)의 변화 37.6kg > 38.8kg

사실 정말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고작 1kg남짓 증가된 것 같은데요. 나름 성취감을 느끼는 부분은 체중을 줄이면서 골격근량을 늘렸다는 점이 정말 스스로 대견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운동 초창기만 하더라도 통풍환자에게 단백질이 좋지 않다고 해서 단백질 섭취는 조금 조심했던 편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약을 먹으면 통풍 발작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판단을 해서 하루에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골격근량이 늘어나면서 어깨도 좀 넓어지고 팔뚝에도 근육이 좀 붙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디가서 몸 좋단 소리 들으려면 앞으로 3-4년은 꾸준히 해야될듯ㅋㅋ운동하면서 겸손도 같이 배우게 됐죠.

 

사진을 보시면 기초대사량이 1776kcal에서 1820kcal로 늘어난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기초대사량을 약 2,000kcal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면 지금처럼 같은 양을 먹어도 에너지로 다 사용이 될 수 있겠죠.

체지방량(kg)의 변화 31.5kg > 26.4kg

나름 체지방량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이걸 반드시 몇 kg까지 줄이고 싶다는 것은 아니지만 20kg정도까지는 열심히 해야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체지방이 줄어들면서 허리 사이즈도 약 4인치 정도 줄었습니다. 지금 38인치ㅋㅋㅋ

인바디 측정결과는 편차가 좀 있습니다. 눈바디와 추세를 보세요.

운동을 하면서 꾸준하게 인바디 결과를 측정했고 어떤 날은 매우 좋았고 어떤 날은 체지방이 높게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때마다 운동 동력을 얻기도 했고 포기하고 싶기도 했는데요. 제가 볼 때 인바디 결과는 참고만 하면 될 것 같고 맹신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측정하는 시간과 전날의 운동량, 신체 상태에 따라 측정값이 다르게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꾸준히 자신의 신체를 눈바디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인바디는 자주 측정하면서 추세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정말 많은 양은 아니지만 하루에 3-4kg정도씩은 러닝을 해줄 생각이니까 앞으로의 저의 다이어트 결과도 기대해주세요. 구독과 좋아요 누르시면 같이 살이 빠지고 요산수치가 내려간답니다. 감사합니다.